개요: 태안군 원북면에 위치한 국내 최대 규모의 해안사구로, 유라시아 대륙에서 불어오는 바람이 운반한 모래가 쌓여 형성된 독특한 지형입니다. 다양한 희귀 동식물이 서식하는 생태학적 보고이자 천연기념물 제431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국적인 사막 분위기와 함께 탁 트인 해변을 만날 수 있습니다.
입장료: 무료
즐길 거리:
사구 탐방로 걷기: 데크길과 모래길로 이루어진 탐방로를 따라 사구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며 산책할 수 있습니다.
신두리사구센터: 사구의 형성과 생태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전시관이 있습니다.
이색적인 풍경: 마치 사막에 온 듯한 독특한 풍경에서 인생 사진을 남길 수 있습니다.
해변 산책: 사구와 연결된 넓은 해변을 걸으며 서해 바다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꿀팁:
시간대: 햇볕이 뜨거운 한낮보다는 이른 아침이나 늦은 오후에 방문하면 좀 더 쾌적하게 둘러볼 수 있습니다.
준비물: 모자, 선글라스, 선크림 등 햇볕을 가릴 수 있는 용품을 챙기세요.
맨발 걷기: 사구센터 인근에 맨발 걷기 체험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니, 고운 모래의 촉감을 느껴보는 것도 좋습니다. (모래 먼지가 옷에 묻을 수 있으니 여벌 양말이나 수건 준비)
2. 만리포 해수욕장
개요: 태안반도 서북쪽에 위치한 서해안 3대 해변 중 하나로, '만리포 사랑'이라는 노래로도 유명합니다. 넓고 완만한 백사장과 얕은 수심으로 가족 단위 피서객에게 인기가 많으며, 최근에는 서핑 명소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주변에 편의시설과 식당이 잘 갖춰져 있습니다.
입장료: 무료 (주차장 유료)
즐길 거리:
해수욕 및 물놀이: 넓은 백사장에서 자유롭게 해수욕을 즐길 수 있습니다.
서핑 체험: 전문 강습을 통해 서핑을 배우거나 장비를 대여하여 서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해변 산책: 끝없이 펼쳐진 백사장을 걸으며 여유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만리포니아 스카이워크: 바다 위를 걷는 듯한 느낌을 주는 투명한 바닥의 스카이워크에서 멋진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일몰: 서해의 대표적인 일몰 명소 중 하나이니, 해 질 녘에 방문하여 노을을 감상하는 것을 강력 추천합니다.
만리포전망대: 서만리포 전망대에 올라가서 만리포 해수욕장을 한눈에 볼수 있습니다.
꿀팁:
서핑: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는 서핑 강습 프로그램이 많으니 도전해보세요.
주변 맛집: 해변을 따라 다양한 해산물 식당과 카페가 많으니 취향에 맞는 곳을 찾아보세요.
3. 파도리 해수욕장
개요: 태안군 소원면에 위치한 몽돌(작은 자갈) 해변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파도에 깎인 독특한 기암괴석들이 해변을 따라 늘어서 있어 절경을 이룹니다. 한적하고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움을 간직한 곳으로, 잔잔한 파도 소리가 인상적입니다. 절벽에서 인생샷 사진을 찍기 위해서 MZ 세대들이 많이 방문하는 곳입니다.
입장료: 무료 (주차장 유료)
즐길 거리:
몽돌 해변 산책: 맨발로 몽돌 위를 걸으며 발마사지 효과를 느끼고, 파도 소리를 들으며 힐링할 수 있습니다.
기암괴석 구경: 파도에 의해 침식된 독특한 모양의 바위들을 찾아보고 사진을 찍는 재미가 있습니다.
파도리 동굴: 해변 한 켠에 파도가 만든 작은 동굴이 있어 이색적인 풍경을 선사합니다.
갯바위 낚시: 갯바위 주변에서 낚시를 즐기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해식동굴: 해식동굴에서 바다로 보이는 인생샷을 찍어 보시기 바랍니다.
꿀팁:
아쿠아슈즈: 몽돌은 맨발로 걷기 불편할 수 있으니 아쿠아슈즈나 샌들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몰: 파도리 해변 또한 일몰이 아름다우니, 해 질 녘에 방문하면 더욱 멋진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조용함: 북적이는 해수욕장보다 조용하고 자연적인 분위기를 선호하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삼각대 준비: 해식동굴에서 인생샷을 찍으려면 삼각대를 챙겨서 가시면 좋습니다.
4. 드리니항
개요: 태안군 남면에 위치한 작은 어항입니다. 규모는 작지만 싱싱한 해산물을 맛볼 수 있는 식당들이 모여 있으며, 한적한 어촌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입장료: 무료
즐길 거리:
신선한 해산물 식사: 갓 잡은 싱싱한 꽃게, 대하, 조개류 등을 맛볼 수 있는 식당들이 많습니다. 특히 제철 해산물 요리(게국지, 꽃게찜, 대하구이 등)를 추천합니다.
어촌 풍경 감상: 정박된 어선과 바다 풍경을 보며 여유롭게 산책할 수 있습니다.
포구의 정취: 번잡하지 않은 조용한 항구에서 어촌 마을의 소박한 분위기를 느껴보세요.
꽃게다리: 연인과 가족, 꽃게다리를 걸으면서 다리아래 작은 어선을 보면서 산책하시 좋은곳입니다.
꿀팁:
제철 해산물: 방문 시기에 맞는 제철 해산물을 문의하여 맛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식당 선택: 항구 주변에 여러 식당이 있으니 마음에 드는 곳을 선택하여 식사하세요.
5. 안면암
개요: 태안군 안면읍에 위치한 사찰로, 서해 바다 위에 떠 있는 듯한 독특한 풍경을 자랑합니다. 특히 썰물 때 바닷길이 열리면 사찰에서 부교를 통해 작은 섬인 '여우섬'과 그 위에 세워진 '부상탑'까지 걸어갈 수 있어 유명합니다. 아름다운 일몰 명소로도 손꼽힙니다.
입장료: 무료 (주차비 무료)
즐길 거리:
부상탑과 여우섬 방문: 가장 큰 볼거리로, 물때 시간에 맞춰 부교를 건너 부상탑까지 걸어보는 경험은 필수입니다.
바다 위 사찰 풍경: 바다와 어우러진 사찰의 모습이 아름다워 사진 찍기 좋습니다.
일몰 감상: 서해 바다 위로 지는 해를 바라보며 잊지 못할 풍경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사찰 내부 둘러보기: 고즈넉한 사찰 분위기 속에서 잠시 쉬어가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꿀팁:
물때 확인 필수: 부상탑까지 건너가려면 물때 시간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태안군청 홈페이지나 바다 타임 앱 등을 활용하세요.
신발: 부교는 나무로 되어 있고, 썰물 시 진흙이 있을 수 있으니 편한 신발을 추천합니다.
일몰 시간: 일몰 시간에 맞춰 방문하면 환상적인 경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6. 코리아플라워파크
개요: 태안군 안면읍에 위치한 대규모 화훼 단지로, 매년 봄 튤립 축제, 가을 국화 축제 등 계절별로 다양한 꽃 축제가 열리는 곳입니다. 잘 가꾸어진 정원과 아름다운 꽃들이 가득하여 방문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꽃지해수욕장과 가까워 함께 둘러보기 좋습니다.
입장료: 성인 기준 10,000~14,000원 선 (축제 기간 및 시기에 따라 변동 가능, 홈페이지 확인 필수)
즐길 거리:
계절별 꽃 축제: 방문 시기에 맞춰 열리는 다양한 꽃 축제를 감상하고 아름다운 꽃밭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테마 정원: 다양한 콘셉트로 조성된 정원을 거닐며 휴식과 여유를 즐길 수 있습니다.
포토존: 곳곳에 예쁜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어 인생 사진을 남기기에 좋습니다.
축제기간 확인: 꽃축제 기간을 반듯이 확인하고 방문하세요.
꿀팁:
방문 시기: 특정 꽃 축제(예: 튤립 축제)를 목적으로 방문한다면 반드시 축제 일정을 미리 확인하고 방문하세요.
사진: 아름다운 배경이 많으니 카메라를 꼭 챙겨가세요.
주변 연계: 꽃지해수욕장과 매우 가까우니 함께 코스를 짜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7. 꽃지 해수욕장
개요: 안면도 남서쪽에 위치한 서해안의 대표적인 해수욕장 중 하나로, '할미할아비바위' 사이로 떨어지는 황홀한 일몰 풍경으로 매우 유명합니다. 넓은 백사장과 완만한 수심을 자랑하며, 썰물 때는 할미할아비바위까지 걸어갈 수 있습니다.
입장료: 무료 (주차장 유료)
즐길 거리:
해수욕 및 물놀이: 여름철에는 해수욕을 즐기기 좋습니다.
갯벌 체험: 썰물 때 넓게 드러나는 갯벌에서 조개잡이 등 갯벌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장비 대여 가능 여부 확인 필요)
할미할아비바위 구경: 썰물 때 바닷길이 열리면 바위까지 직접 걸어가 볼 수 있습니다.
환상적인 일몰: 대한민국 일몰 명소로 손꼽히는 곳이니, 해 질 녘에 방문하여 붉게 물드는 하늘과 바다를 꼭 감상하세요.
꿀팁:
일몰 명당: 할미할아비바위 주변이 일몰 감상 명당입니다. 좋은 자리를 잡으려면 일몰 시간보다 일찍 도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때 확인: 할미할아비바위까지 걸어가려면 물때 시간을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8. 안면도 수목원
개요: 태안군 안면읍에 위치한 수목원으로, 울창한 소나무 숲과 다양한 식물들이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한반도 중심부에 위치한 자연림의 보고이자, 사계절 아름다운 풍경을 선사하는 자연 휴양 공간입니다.
입장료: 성인 기준 3,000원 (변경될 수 있으니 홈페이지 확인)
즐길 거리:
산책 및 트레킹: 잘 조성된 산책로를 따라 걸으며 피톤치드 가득한 공기를 마시고 힐링할 수 있습니다.
테마 정원: 한국 전통 정원, 침엽수원, 약용식물원, 습지원 등 다양한 테마 정원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피크닉: 곳곳에 벤치와 쉼터가 마련되어 있어 도시락을 먹으며 피크닉을 즐기기 좋습니다.
꿀팁:
계절별 매력: 봄에는 꽃, 여름에는 푸른 숲, 가을에는 단풍, 겨울에는 설경 등 사계절 다른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습니다.
편한 신발: 수목원이 넓고 오르막길도 있으니 편한 신발을 착용하세요.
숲 해설 프로그램: 시간이 맞다면 숲 해설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식물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9. 영목항 전망대
개요: 안면도 최남단에 위치한 영목항에 조성된 전망대로, 영목항과 주변 바다, 그리고 크고 작은 섬들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곳입니다. 한적하고 여유로운 분위기에서 바다 풍경을 감상하며 힐링하기 좋습니다.
입장료: 무료(한시적 무료)
즐길 거리:
시원한 바다 조망: 탁 트인 시야로 영목항과 푸른 바다, 섬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사진 촬영: 멋진 배경으로 기념사진을 남길 수 있습니다.
여유로운 휴식: 전망대에서 바닷바람을 맞으며 잠시 쉬어갈 수 있습니다.
태안 랜드마크: 태안에서 5년동안 공사해서 태안의 랜드마크로 불릴 정도로 관광 활성화 하고 있습니다.
꿀팁:
안면도 최남단: 안면도 여행의 가장 남쪽 끝에 위치하므로 동선을 잘 고려하여 방문하세요.
영목항 주변: 전망대뿐만 아니라 영목항 자체도 둘러보며 어촌의 분위기를 느껴보는 것도 좋습니다.
10. 안면도수산시장
개요: 안면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수산시장으로, 태안 앞바다에서 잡히는 싱싱한 해산물이 가득한 곳입니다. 어민들이 직접 잡은 해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으며, 구매한 해산물을 인근 식당에서 바로 맛볼 수 있습니다.
입장료: 무료
즐길 거리:
싱싱한 해산물 구경 및 구매: 다양한 종류의 활어, 조개, 게, 새우 등 싱싱한 해산물들을 직접 보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흥정하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즉석 시식: 구매한 해산물을 시장 내 또는 주변 식당에서 초장값 등을 지불하고 바로 회로 뜨거나 쪄서 먹을 수 있습니다.
건어물 쇼핑: 건어물 점포도 많아 태안의 특산물인 건어물을 구매하기 좋습니다.
시장 활기 느끼기: 어민들의 활기 넘치는 모습과 시장의 북적이는 분위기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꿀팁:
흥정: 시장 특성상 흥정이 가능하니, 자신 있게 흥정해보세요.
제철 해산물: 방문 시기에 제철인 해산물을 집중적으로 노리면 더욱 저렴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예: 봄-주꾸미, 꽃게 / 가을-대하, 전어)
점심/저녁 식사: 저녁 식사 장소로 안면도수산시장을 선택하여 싱싱한 해산물을 즐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 영역